합격자수기

HOME > 합격자안내 > 합격자수기

여자경찰 [2020/1차] 백은진[대전청/일반여경] - 오직 교수님들만 믿고 공부하였습니다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중앙경찰학원
댓글 0건 조회 880회 작성일 20-08-13 16:21

본문

64aca238e0ffb285b64ba24758f4936c_1604022468_8706.jpg

안녕하세요! 이번 20201차 대전청 여경 합격한 백은진입니다제가 이렇게 합격수기를 쓰게 될 줄 몰랐는데ㅎㅎ 감회가 새롭네요.

개인마다 공부방법은 다르므로 참고만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저의 수험기간은 20199월부터 20205월까지 9개월입니다. 전반적인 공부방법은 간단합니다. 학원 커리큘럼대로 진행했습니다.

(기본수업, 심화, 문제풀이, 543, 파이널) 따로 타강사의 강의는 듣지 않았습니다오직 대전중앙경찰학원 교수님들만 믿고 했습니다!

 

한국사(75)

2순환 반복: 기본수업듣기독서실에서 복습하기(눈으로 1,2번 읽어주고 외울 수 있는 거 외우기)->기출문제집 풀기(배운부분까지)

-기본서: 따로 필기노트가 없었기에 교수님이 말하시는대로 여러 번 회독을 하였습니다

가장 하기 힘든 문화사부터 해서 파트를 나눠서 회독을 했습니다.

-기출문제집: 경찰직렬 중심으로 3번 이상 풀었으며, 여러 번의 회독을 했습니다 

한국사의 경우 다양한 지문들이 나올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제가 모르는 지문이나기본서에 없는 지문들을 기본서 해당 부분에 써놨습니다.

이렇게 써놓으면 기본서 회독할 때 자연스럽게 읽게 되어 외우는데 도움이 됩니다.(강력추천) 

사료의 경우, 출문제집에 있는 사료들을 정리했습니다. 주로 사회사, 문화사 등으로 정리하였고 point가 되는 단어들로만 써서 간단하게 정리했습니다.

-오답노트: 오답노트는 만들지 않았으며 모르는 지문이나 틀린 지문들은 기본서 해당 부분에 다 써놨습니다.

 

영어(85)

3순환 반복: 기본수업듣기복습하며 외울 거 외우기기본서에 있는 문제 풀기모르는 문제는 교수님께 꼭 물어봤습니다!!!

-아침영어: 아침영어는 단어에 중점을 많이 두었습니다. 매일 보는 단어테스트는 항상 100점을 맞으려고 노력했습니다

그리고 일주일에 한 번씩 주시는 단어시험지가 있는데 80개 정도로 기억하고 있습니다. 뜻이 같은 단어들을 모아놓은 공무원 기출단어로 알고 있습니다.

경찰시험 단어부분에 나올 확률이 높기 때문에 항상 이 단어들은 꼼꼼히 외워줬습니다

-기출문제집: 영어교수님이 쓰신 기출문제집으로 3번정도 풀어주고 회독해주었습니다모르는 단어들은 따로 이면지에 적어서 외워주는 방식으로 했습니다.

-단어장: 영단어는 50day-110day를 하루에 5day(150)씩 해주었습니다처음부터 욕심부리지 않고 150개 중에서도 외우기 쉬운 단어들을 중심적으로 외워줬습니다아침에 20, 저녁에 20분으로 외워주었습니다. (10회독)

 

형법(85)

3순환반복: 기본수업듣기복습하며 외울 거 외우기기출문제집 풀기(배운부분까지)

처음에 배웠을 때 양도 많고 3법 중에 가장 어렵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이영민 교수님 말처럼 여러 번 회독하면 할 수 있다는 말에 판례집은 10번이상 회독하였으며

올패스문제, 543, 파이널 등도 10번이상 회독해주었습니다. 형법은 정말 회독이 답입니다.

- 기출문제집: 1순환때부터 풀기 쉽지 않지만 저는 기출문제집이 상당히 중요하다고 생각해서 1순환때부터 풀어줬습니다.

풀 때 맞으면 O, 틀리면 X 이 글자들 외에는 아무런 표시도 하지 않고 깨끗한 상태로 유지했습니다.

이런 방식으로 3번이상 풀어줬고3번이상 풀어준 뒤 헷갈리는 지문이나 모르는 지문들은 해당지문 옆에 로 해두었습니다

각론의 경우는 판례수업을 듣지 않으면 상당히 어렵기에 최대한 풀 수 있는 문제들만 풀어주고 모르는 판례들은 해설을 읽어주는 정도로만 했습니다. 후에 판례수업을 들으면 다 풀 수 있게 됩니다1차가 한 달 남았을 시점에는 X가 많은 문제와 가 있는 문제들만 회독해주었습니다.

 

형소법(90)

3순환반복: 기본수업듣기복습하며 외울 거 외우기기출문제집 풀기(배운부분까지교수님의 수업방식이 저랑 잘 맞아서 공부하기 편했던 과목입니다.

교수님이 칠판에 써주시는 내용을 필기노트로 만들어서 정리하여 여러 번 봐주었습니다기본서와 판례집 여러 번 회독했습니다.

-기출문제집: 형법과 동일함.

 

경찰학(75)

한 때 학원을 다녔을 때 공부하기에 어려웠던 과목이여서 다시 공부한다고 생각하니 막막했습니다

하지만 김민현교수님의 수업을 들으며 좋아하는 과목으로 바뀌었습니다.(유일하게 수업시간에 졸지 않은 수업

그만큼 경찰학은 김민현교수님을 믿고 하신다면 충분히 좋은 점수를 얻을 수 있습니다.

-2순환반복: 기본수업듣기복습하며 외울 거 외우기기출문제집 풀기(배운부분까지)

-기출문제집:형법과 형소법 동일함.

 

문제풀이

Allpass문제풀이의 경우, 문제를 풀기 전에 각 해당과목(문제풀이범위만큼)1회독 해주고 문제를 풀어주었습니다.

회독방법은 모르는 지문이나 틀린 지문들은 형광펜으로 그어서 그 부분만 회독했습니다.

예를 들어 1주차 형법을 하고, 2주차 형법문제 풀기 전에 1주차 형법 모르는 지문, 틀린 지문들을 회독하였고,

 3주차 문제풀기 전에는 1,2주차를 문제들을 회독하여 결국 6주차에는 1,2,3,4,5주차를 회독하였습니다.

이렇게 회독하면 뒤로 갈수록 힘들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앞 주차들을 충분히 봐서 금방 회독할 수 있습니다.

-경찰학의 경우: 다른 과목들과 달리 경찰학은 숫자나, 종결어(할 수 있다, 해야한다)를 바꾸어서 출제하기 때문에 

그 부분을 화이트로 칠해서 빈칸으로 두고, 맨 밑에 답을 적어놓았습니다

이렇게 하면 회독할 때 빈칸을 보며 답이 뭐였지? 하면서 생각하게 되어 머리에 오래 남습니다.

 

 

체력 - 38점 악력(7) 웟몸(8) 팔굽(6) 100m(7) 1000m(10)

살면서 숨쉬기 운동 말고는 운동을 해본 적이 없습니다ㅎㅎ 공부 시작하면서도 아무것도 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다 4월부터 스파르타 체력학원 2개월하고 필기합격 후 체력 집중반 3주 했습니다

저는 월,,금 아침 시간대로 꼬박꼬박 운동을 해주었고 

처음 4월 동안은 팔굽혀펴기 1개도 못하는 수준이였습니다ㅎㅎ...(정말 팔에 문제가 있는 줄 알았네요)

하지만 스파르타 수업과 체력선생님들의 도움으로 높은 점수는 아니지만 

제가 최대한 맞을 수 있는 점수를 받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혹여 운동을 안하거나, 걱정하시는 분들이 있으시다면 지금부터라도 꾸준히 해주시면 그 결과는 돌아옵니다

여경이든 남경이든 체력이 40점이 넘으면 안정권이기 때문에 체력은 반드시 해주시길 바랍니다!(정말 중요합니다!)

 

시험 1~2달 전 공부

시험이 2달 정도 남았을 때 시중에 파는 동형모의고사들을 구입했습니다.

기출문제집 풀듯이 o,x 표시해주었고, 항상 15분 타이머를 맞춰서 풀었습니다(시간 중요)

시험이 1달 남았을 때는 기출문제집에 X, 들을 회독해주며

외우지 못한 것들은 따로 이면지에 적어서 정리하였습니다.(시험장에 들고갈 용도)

시험이 2주정도 남았을 때는 기본서와 요약집들을 회독해주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

첫 번째, 항상 자는 시간과 일어나는 시간 반드시 지킬 것.(제일 중요)

두 번째, sns, 카톡 삭제하기, 친구 만들지 말 것.(합격의 지름길입니다)

세 번째. 공부시간 측정에 집착하지말 것.(어느 순간이 되면 공부시간에 신경쓰는 경우가 생겨요. 예를 들어 8시간 공부 못하면 자책하고, 공부시간 10시간 맞추겠다고 공부하다 시계보고 등. 이 때는 과감하게 공부시간 측정하지 말고 그냥 공부하세요.)

네 번째 .쉬는 날 정해서 딱 쉬기.

다섯 번째 .공부하기 싫은 날에도 최소한의 것만이라도 하기.

 

마지막으로

저는 20살때 중앙경찰학원을 다닌 적이 있습니다. 뭣도 모르고 경찰공부가 뭔지 궁금해서 다녔는데 

매일 수업시간마다 졸고 3주도 못 버티고 나왔습니다. 이랬던 제가 9개월동안 자는시간

일어나는 시간을 매일 지키고, 매일 학원에 나가서 아침영어와 기본강의를 듣고 결국 합격을 하게되었습니다

정말 경찰이 되고자하는 의지만 있다면 이룰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공부하다보면 힘든 순간들이 반드시 찾아올 것입니다. 저는 코로나로 인해 시험이 밀렸을 때 슬럼프가 찾아왔습니다

진짜 공부하기가 싫어서 독서실 앉은 자리에서 웹툰 3,4시간을 보고 후회하고를 반복했습니다

여태까지 해온 것들을 생각하며 어떻게든 공부를 할 수 있도록 하여 결국 극복했습니다.

시험은 결국 자기 자신과의 싸움입니다. 자기 자신과의 싸움에서 이겨서 승리하시길 바랍니다!!

64aca238e0ffb285b64ba24758f4936c_1604022714_3175.jpg 


카카오톡 상담

퀵메뉴 배너1

아이패스넷

퀵메뉴

청주한국공무원학원

Q 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