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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송나언원
댓글 0건 조회 0회 작성일 25-11-02 15: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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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6월 무면허 상태로 전동킥보드를 몰다가 사망 사고를 낸 10대 여고생이 1심에서 장기 8개월, 단기 6개월의 금고형 실형을 선고받았다. 금고형은 징역형과 달리 노역이 강제되진 않지만, 교도소에 수용되는 것은 동일하다. 다만 온라인에서는 "형량이 너무 적다"는 목소리도 빗발쳤다.
31일 법조계에 따르면 의정부지법 고양지원 형사6단독 최동환 판사는 지난 29일 교통사고처리특례법 위반(치사·치상) 및 도로교통법 위반(무면허 운전) 등 혐의로 기소된 A양에 대해 금고 장기 8개월에 단기 6개월, 벌금 20만 원을 선고했다. 이대로 형이 확정되면 고교에 재학 중인 A양은 소년법을 적용받아 우선 단기 6개월을 맞벌이자녀교육비 복역한 뒤, 교도소에서 집행 성적 평가 등을 거쳐 장기 8개월을 다 채우지 않고 출소할 수도 있다.

"다른 자전거 피하려다 충돌" 주장, 법원서 기각
A양은 작년 6월 8일 경기 고양시 일산호수공원에서 원동기장치자전거 운전면허(만 16세 이상 취득 가능) 없이 친구를 뒤에 태운 채 전동킥보드를 운행하 우리은행 자동차할부 다가 60대 부부를 들이받은 혐의를 받는다. 사고 직후 피해자 부부는 병원으로 옮겨졌으나, 아내는 '외상성 뇌경막하출혈' 진단을 받고 입원 9일 만에 숨졌다. 남편도 좌측 광대뼈 골절로 4주간 치료를 받았다.
A양 측은 법정에서 "자전거도로 우측 차선으로 정상 진행하던 중, 반대편 자전거가 방향을 바꾸는 바람에 충돌을 피하려다 어쩔 수 없 옴니아2남은할부금 이 피해자들을 충격하게 됐다"고 주장했다. 또 "사고를 예견하거나 회피할 수 없었다"고도 했다. 운전자 과실이 아니었다는 취지였다.
그러나 재판부는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최 판사는 "A양은 무면허 상태에서 친구를 태운 채 운전이 금지된 공원 자전거도로를 시속 20㎞ 제한속도를 초과해 약 800m를 주행했다"며 "교통규칙을 위반한 과실이 생활비대출 이자 사고 발생과 무관하다고 볼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다수의 사람들이 자전거도로를 걷거나 뛰고 있어, (A양은) 자신의 진로 앞에 물체가 갑자기 나타날 가능성을 충분히 예상할 수 있었다"며 "제한속도 초과 운전이 사고의 직접적 요인으로 작용했다"고 판단했다.
최 판사는 "피해자들이 보험 등 다른 방법으로 피해를 회복하지 못했고, 한순 현대캐피탈 대출상담사 간에 가족을 잃은 유족은 극심한 정신적 고통을 겪으며 가해자 엄벌을 탄원하고 있다"고 실형 선고 이유를 설명했다. A양과 함께 킥보드 뒤에 탄 친구 B양의 경우, 해당 사고 이전 일정 시간 무면허 운전이 확인돼 범칙금 통고 처분을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해 7월 9일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 인근 인도에 전동킥보드들이 주차돼 있다. 기사 내용과는 직접적 관련이 없는 사진이다. 뉴스1



실형 선고에도… 누리꾼들, '형량 낮다' 불만
10대에게 실형을 선고한 이번 판결은 '사안의 중대성'(피해자 사망)을 고려한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일반적으로 10대의 경우, 죄질이 매우 나쁘거나 중대한 범죄가 아니라면 대부분 형사처벌보다는 소년법상 보호 처분을 받는다. 이례적으로 엄중한 처벌이라고 볼 법한데도, 온라인에서는 '형량이 더 높아야 했다'는 반응이 대부분이다. 누리꾼들은 "사람이 죽었는데 고교생이라는 이유로 6개월 금고형?" "이쯤 되면 나라에서' 킥보드로 살인해도 된다'고 하는 것 아니냐" "고교생이든 성인이든, 사람을 죽였으면 엄벌에 처하는 게 마땅하다" 등의 의견을 보였다.
오세운 기자 cloud5@hankookilb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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